반응형

라즈베리파이4 공유기에서 고정아이피 할당 받기

 

iptime 공유기를 예로 말씀드리겠습니다.

공유기에 접속하는 PC, 스마트폰, 라즈베리파이 등은 보통 공유기 내부아이피의 뒷번호 부터 순서대로 할당 됩니다.

공유기의 내부아이피가 192.168.0.1라면 공유기 부팅후 붙는 장치들의 IP 끝자리가(D클래스) 2, 3, 4, 5 순서대로 할당됩니다.

 

그래서, 고정아이피를 할당 받을 PC, 스마트폰, 라즈베리파이의 IP는 다른장치와 중복되는 아이피를 피할수 있도록 IP 끝자리를(D클래스) 100번 이상의 숫자로 쓰시는게 좋습니다.

예) 192.168.0.251 할당

 

 

 

라즈베리파이4의 고정아이피 할당 방법은 2가지가 있습니다.

1번째로 GUI 환경에서 설정하는 방법입니다. GUI 원격접속 프로그램으로 라즈베리파이에 접속하시면 O/S 패널에 네트워크 아이콘이 있습니다. 마우스 우측 클릭 후 "Wireless & Wired Network Settings"를 선택 합니다.

라즈베리파이4 네트워크 설정

 

 

 

Network Preferences 창이 뜨면 Configure에서 interface와 eth0을 선택합니다. (유선랜 기준)

1. IPv4 Address에는 본인이 공유기에서 할당받고 싶은 아이피를 넣어줍니다. (iptime 기준 192.168.0.xxx)

2. Router에는 공유기의 내부 아이피를 넣어줍니다. (iptime 기준 초기값 192.168.0.1)

3. DNS Servers에 본인이 원하는 DNS 아이피를 넣어줍니다. (8.8.8.8은 구글 DNS 입니다)

라즈베리파이4 고정아이피 입력

 

 

 

2번째 방법은 CLI 환경에서 설정하는 방법입니다.

쉘에서 sudo 권한으로 vi 편집기를 이용하여 /etc/dhcpcd.conf 파일을 열고 아래와 같이 수정 또는 새로 입력합니다.

$sudo vi /etc/dhcpcd.conf 

라즈베리파이4 고정아이피 입력

 

 

이후 라즈베리파이를 재부팅 하고 ifconfig 명령어로 내가 입력한 아이피가 할당 되는지 확인 합니다.

$ifconfig

라즈베리파이4 ifconfig

 

 

이전편에서 말씀드린 공유기 포트포워딩 내부주소를 할당한 고정아이피로 변경하시기 바랍니다

다음편에서는 iptime의 DDNS에 대해서 포스팅 하겠습니다.

 

DDNS 설정시 장점은 외부아이피인 숫자를 외우는게 아니라 문자로 된 주소를 설정하여(DNS)를 접속하면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공유기 재부팅등으로 공유기의 외부아이피가 다른 아이피로 변경 할당 받게 되더라도 DNS를 입력하면 자동으로 변경된 공유기의 외부아이피로 자동 접속시켜주는 장점이 있습니다.

 

 

라즈베리파이 전체보기

 

'라즈베리파이' 카테고리의 글 목록

전산 관련 경험을 기록 하는 곳

reddb.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