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PYTHON)파이썬 tkinter 윈도우 프로그램 - 창 띄우기, 라벨, 버튼, 에디트박스, 리스트박스
from tkinter import * # tkinter 임포트
윈도우 = Tk() # 윈도우 변수에 Tk() 셋
# 이 부분에서 화면을 구성하고 처리
윈도우.mainloop() #윈도우 변수의 .mainloop() 호출해서 창띄우기
from tkinter import *
window = Tk()
window.title("윈도창 연습") # 윈도우창 이름
window.geometry("400x100") #크기 가로x세로
window.resizable(width=FALSE, height=FALSE) #리사이즈 가로세로 금지
window.mainloop()
from tkinter import *
window = Tk()
라벨1 = Label(window, text="라벨텍스트1") # 라벨1 변수에 Label() 생성. window 변수에 텍스트표현.
라벨2 = Label(window, text="라벨텍스트2", font=("궁서체", 30), fg="blue") # 폰트 궁서체 30크기. 글자색 블루.
라벨3 = Label(window, text="라벨텍스트3", bg="magenta", width=20, height=5, anchor=SE) # 백그라운드 마젠타. anchor 사우스이스트(남동)
라벨1.pack() # 라벨1을 표현
라벨2.pack()
라벨3.pack()
window.mainloop()
from tkinter import *
from tkinter import messagebox # 메세지박스 추가
def clickButton() : #함수 선언 clickButton()
messagebox.showinfo('메세지박스 제목', '메세지박스 내용입니다.') # 함수호출시 메세지박스 보여주기(박스제목, 박스내용)
window = Tk()
window.geometry("200x200")
버튼1 = Button(window, text="요기 눌러요", fg="red", bg="yellow", command=clickButton) #버튼1 변수에 버튼 생성. 커맨드(클릭시)=clickButton 함수 호출
버튼1.pack(expand = 1) #버튼1.채워넣기(확장두께=1)
window.mainloop()
from tkinter import *
window = Tk() #window 변수에 창띄우는 함수 Tk() 설정
window.geometry("400x100") #크기 가로x세로
버튼1 = Button(window, text="버튼1") # 버튼1 변수에 버튼 설정(윈도우변수에, 텍스트 넣어서)
버튼2 = Button(window, text="버튼2")
버튼3 = Button(window, text="버튼3")
버튼1.pack(side=LEFT) #버튼.채워넣기(왼쪽에)
버튼2.pack(side=LEFT)
버튼3.pack(side=RIGHT) # 오른쪽정렬. 채워넣을때 정렬 pack(side=위치)
window.mainloop()
from tkinter import *
window = Tk()
window.geometry("400x100") #크기 가로x세로
btnList = [None] * 3 # btnList 빈리스트 3개 공간 생성
for i in range(0,3) : # 변수 i는 0~2까지 실행
btnList[i] = Button(window, text="버튼"+str(i+1)) # i는 0,1,2로 돌지만 버튼 텍스트는 +1 해서 1,2,3으로 쓰여짐
for btn in btnList : # 변수btn에 btnList[0,1,2] 설정
btn.pack(side=RIGHT)
window.mainloop()
from tkinter import *
window = Tk()
window.geometry("200x200")
upFrame = Frame(window) #프레임 upFrame 변수에 셋
upFrame.pack() # 채워넣기
downFrame = Frame(window) #프레인 downFrame 변수에 셋
downFrame.pack() # 채워넣기
editBox = Entry(upFrame, width = 10, bg = 'pink') #editBox변수에 한줄텍스트박스 Entry설정(upFrame을, 가로10, 배경색핑크로)
editBox.pack(padx = 10, pady = 10) # 채워넣기(여백)
listbox = Listbox(downFrame, bg = 'orange') # listbox변수에 Listbox설정(downFrame에, 배경색 오렌지로)
listbox.pack() # 채워넣기
listbox.insert(END, "인서트텍스트1") # listbox에 값입력
listbox.insert(END, "인서트텍스트2")
window.mainloop()
Tkinter 위젯
위젯명 | 설명 |
Button | 단순한 버튼. |
Label | 텍스트 혹은 이미지 표시. |
CheckButton | 체크박스. |
Entry | 단순한 한 라인 텍스트 박스. |
ListBox | 리스트 박스. |
RadioButton | 옵션버튼. |
Message | Label과 비슷하게 텍스트 표시하지만, Label과 다르게 자동 래핑 기능이 있음. |
Scale | 슬라이스 바. |
Scrollbar | 스크롤 바. |
Text | 멀티라인 텍스트박스로서 일부 Rich Text 기능 제공. |
Menu | 메뉴 Pane. |
Menubutton | 메뉴 버튼. |
Toplevel | 새 윈도우를 생성할 때 사용. Tk()는 윈도우를 자동으로 생성하지만 추가로 새 윈도우 혹은 다이얼 로그를 만들 경우 Toplevel을 사용. |
Frame | 컨테이너 위젯. 다른 위젯들을 그룹화할 때 사용. |
Canvas | 그래프와 점들로 그림을 그릴 수 있으며, 커스텀 위젯을 만드는데 사용될 수 있음 |
(PYTHON)파이썬 전체보기
반응형
'(PYTHON)파이썬' 카테고리의 다른 글
(PYTHON)파이썬 tkinter 윈도우 프로그램 - 창 메뉴, 함수호출, 그리기 (0) | 2020.10.22 |
---|---|
(PYTHON)파이썬 from 모듈 import 사용법 (0) | 2020.08.14 |
(PYTHON)파이썬 class 클래스 활용 (0) | 2020.08.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