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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YTHON)파이썬 tkinter 윈도우 프로그램 - 창 메뉴, 함수호출, 그리기

 

from tkinter import *

윈도우 = Tk()

메인메뉴 = Menu(윈도우) # 메인메뉴 변수에 Menu설정(윈도우창생성)
윈도우.config(menu=메인메뉴)

파일메뉴 = Menu(메인메뉴)

메인메뉴.add_cascade(label="파일", menu=파일메뉴) # .add_cascade 상위메뉴와 하위 메뉴 연결 (상위=파일메뉴 "파일")
파일메뉴.add_command(label="열기")    # .add_command 기본 메뉴 항목생성
파일메뉴.add_separator()    # .add_separator() 구분선 생성
파일메뉴.add_command(label="종료")

window.mainloop()

 

from tkinter import *
from tkinter import messagebox	# 메세지박스 사용

# 함수 선언부
def func_open() :   # func_open 함수 선언
    messagebox.showinfo("메뉴선택", "열기 메뉴를 선택함")   # 메세지박스 띄우기

def func_exit() :   # func_exit 함수 선언
    window.quit()
    window.destroy()    # 창 종료

# 메인 코드
window = Tk()

mainMenu = Menu(window)
window.config(menu=mainMenu)

fileMenu = Menu(mainMenu)
mainMenu.add_cascade(label="파일", menu=fileMenu)
fileMenu.add_command(label="열기", command=func_open) # 선택시 command 작동. func_open 실행
fileMenu.add_separator()
fileMenu.add_command(label="종료", command=func_exit) # func_exit 실행

window.mainloop()

파일 - 열기 클릭 시 함수 호출

 

from tkinter import *
from tkinter.simpledialog import *  # tkinter.simpledialog 사용

# 함수 정의 부분
window = Tk()
window.title("본체 창")    # window 변수의 창 이름을 "본체 창"으로 설정
window.geometry("400x100")

label1 = Label(window, text="라벨1의 다이얼로그 입력전 값") # label1의 텍스트를 입력
label1.pack()

value = askinteger("askinteger 창", "!!!!!!!!주사위 숫자(1~6)을 입력하세요!!!!!!!!", minvalue=1, maxvalue=6)
# 변수 value에 askinteger로 숫자를 입력받는 다이얼로그 설정(창제목, 창내용, 최소값, 최대값)

label1.configure(text=str(value))   # label1의 텍스트를 변경(텍스트값은 문자화(value변수로 입력받은 값)

window.mainloop()

숫자를 넣고 ok를 누르면 "본체 창" 라벨1의 텍스트가 변경 됨

 

from tkinter import *
from tkinter.simpledialog import *

# 함수 정의 부분
window = Tk()

canvas = Canvas(window, height=300, width=300) # 변수 canvas에 캔버스를 윈도창에 부착. 300x300크기)
canvas.pack()

canvas.create_line([[0,0], [90,65], [150,20]], fill="pink", width=4)    # .create_line 선을 그림. 핑크색으로 두깨는 4
canvas.create_polygon([[100,100], [100,150], [150,150], [150,100]], fill="orange")  # .create_polygon 면을 그림. 오랜지색으로
canvas.create_text([200, 200], text="캔버스에 텍스트 쓰기", font=("굴림", 15)) # .create_text 글자를 적음. 굴림체 15폰트로

window.mainlo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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