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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프로그래밍 일반

[프로그래밍이란?] 어떤 문제를 해결하거나 자료 처리를 위해서 고급언어 등을 사용하여 사용자가 직접 작성한 프로그램을 의미하는 것은?    

① 시스템 프로그램(system program) ② 응용 프로그램(application program)     

③ 번역 프로그램(translator program) ④ 기계 프로그램(machine program)

 

 

[프로그래밍 언어의 종류] 시스템 프로그래밍에 가장 적합한 고급 언어는?     

① C   ② BASIC     ③ COBOL ④ FORTRAN

 

 

[1세대 언어 : 기계어(machine language)] 기계어에 대한 설명 중 가장 옳지 않은 것은?

① 기계마다 언어가 다르며 호환성이 없다. ② 프로그램의 실행속도가 빠르다.

③ 2진수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표현한다. ④ 사람 중심의 언어로서 유지보수가 용이하다.

 

 

[프로그램의 작성과정] 프로그램의 작성과정을 순서대로 바르게 나열한 것 은?

① 순서도 ② 코딩, 디버깅 ③ 알고리즘 분석 ④ 문서화 ⑤ 문제분석 ⑥ 프로그램 설계, 작성

① ④→③→①→⑥→②→⑤

② ④→⑤→①→⑥→②→③

③ ⑤→③→①→⑥→②→④

④ ⑤→⑥→①→②→③→④

 

 

[EBNF(Extended BNF)] BNF 표기법에서 정의를 나타내는 기호는?    

 ① ==      ② <>        ③ |       ④ ::=

 

 

[파스트리(parse tree)] 작성된 표현식이 BNF의 정의에 의해 바르게 작성되 었는지를 확인하기 위하여 만든 트리는?     

① menu tree ② king tree     ③ parse tree ④ home tree

 

 

[번역기들의 종류] 프로그래밍 언어의 수행 순서로 옳은 것은?

① 소스코드→링커→로더→컴파일러→목적코드

② 소스코드→목적코드→링커→로드→컴파일러

③ 소스코드→로더→컴파일러→링커→목적코드

④ 소스코드→컴파일러→목적코드→링커→로더

 

 

[로더(Loader)] 기억장소 할당프로그래머가 담당하는 로더는?

① linker and relocate loader ② linking loader absolute loader ④ compile-and-go loader

 

 

[기억장소 할당]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스택 기반 기억 장소 할당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인터프리터(interpreter)기법을 사용한다.
② 컴파일러(compiler)기법을 사용한다.
③ 단순하여 쉽게 구현할 수 있지만 언어에 대한 융통성(Flexibility)이 적어진다.
④ 순환 구조를 허영하지 못하며, 배열을 비롯한 모든 변수에 대한 기억장소가 정적으로 한정되어져야 한다.

 

 

[변수(variable)]
변수의 값이 저장될 기억 장소, 위치를 확인할 수 있는 것은 변수의 어떤 구성 요소에 의해서 가능한가?
① 이름             ② 값
③ 참조기능       ④ 대입기능

 

 

[상수(constant)]
수명 시간동안 고정된 하나의 값과 이름을 가진 자료로서 프로그램이 작동하는 동안 값이 절대로 바뀌지 않는 것을 의마하 것은?
① CONSTANT              ② FUNCTION
③ POINTER                 ④ VARIABLE

 

 

[제어문(control statement)]
제어문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무조건 제어문은 어떤 조건 없이 무조건 지정한 곳으로 제어를 옮긴다.
② 순차적으로 실행하는 프로그램의 실행 순서를 선택적으로 수행하도록 한다.
③ 조건 제어문은 여러 경로를 통하여 한꺼번에 여러 경로로 제어를 옮긴다.

④ 제어문에는 무조건 제어문과 조건 제어문이 있다.

 

 

[프로그래밍 방식]
프로그램의 기억장소의 상태변화 및 이에 대한 조작 으로 기술하는 것이 아니라, 입력과 출력의 함수만 을 사용하여 기술하 언어로 가장 옳은 것은?
① 명령형 언어               ② 객체지향 언어
③ 함수형 언어               ④ 논리 언어

 

 

 

 

2. 객체지향 일반

[객체지향 프로그래밍(OOP:Object Oriented Programming)]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기법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①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언어에는 Smalltalk, C++, 등이 있다.
② 설계 시 자료와 자료에 가해지는 프로세스를 묶어 정의하고 관계를 규명한다.
③ 절차 중심 프로그래밍 기법이다.
④ 새로운 개념의 모듈 단위, 즉 객체라는 단위를 중심으로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기법이다.

 

 

[객체지향 언어의 기본 용어]
객체지향에서 어떤 클래스에 속하는 구체적인 객체를 의미하는 것은?
① method                     ② operation
③ message                   ④ instance

 

 

[객체지향 언어의 5대 특징]
객체지향프로그래밍에서 정보 은닉과 가장 관계 깊은 것은?
① 결합화                      ② 상속화
③ 응집화                      ④ 캡슐화

 

 

[럼바우(Rumbaugh) 분석 기법]
럼바우(Rumbaugh) 모델링에서 상태도 및 자료흐름도와 각각 관계되는 모델링은?
① 상태도-기능모델링,   자료흐름도-동적모델링
② 상태도-동적모델링,   자료흐름도-기능모델링
③ 상태도-객체모델링,   자료흐름도-동적모델링 
④ 상태도-객체모델링,   자료흐름도-기능모델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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