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PC어셈블리

 

[어셈블리어(assembly language)] 니모닉 코드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니모닉 코드는 기계어 작성자가 프로그램을 만 들기 쉽고 이해하기 편하도록 기호 또는 문자로 압축해 놓은 코드이다.

② 니모닉 코드는 어셈블리어로 작성된 프로그램을 어셈블러(Assembler)를 이용하여 변환된 코드 를 말한다.

③ 니모닉 코드는 CPU 제조사에서 제공하며 사람 이 이해하지 못하는 기계어의 단점을 해결하기 위해 나타내는 방법이다.

④ 니모닉 코드는 어셈블리어(Assembly Language)라고도 한다.

 

 

[어셈블리어(assembly language)의 특징] 어셈블리어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프로그램에 기호화된 명령 및 주소를 사용한다.

② 어셈블리어로 작성된 원시 프로그램은 목적프로 그램을 생성하지 않아도 실행가능하다.

③ 어셈블리어의 기본 동작은 동일하지만 작성한 CPU마다 사용되는 어셈블리어가 다를 수 있다.

④ 명령 기능을 쉽게 연상할 수 있는 기호를 기계어 와 1:1로 대응시켜 코드화한 기호 언어이다.

 

 

[레지스터(Register)] 어셈블리에서 주로 산술 연산에 사용되는 레지스터 에 해당하는 것으로 가장 옳은 것은?

① AX     ② BP     ③ SI     ④ SP

 

 

[의사 명령(pseudo instruction)] 어셈블리어에서 매크로(MACRO) 전개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직접 코드 매크로는 어셈블러가 정상적인 처리를 멈추고 후에 사용하기 위해서 입력을 저장하는 모드로 돌아가에 한다.

② 매크로와 MEND 또는 ENDM자체를 저장할 필요 는 없으나 매크로를 따르는 줄의 정보는 매크로 정의의 인덱스 안에 저장 되어야만 한다.

③ 매크로 식별자는 보조 니모닉 테이블인 인덱스에 넣어져야 하고 인자 식별자 또한 인덱스나 그 정 의 앞에 정의되어진다.

④ MEND 또는 ENDM이 읽혀지기 전에 어셈블러는 정상적인 모드로 돌아간다.

 

 

[명령어] 어셈블리언어 코드의 실행 결과로 도출되는 레지스 터 al의 값은?

(단, 모든 명령어와 상수, 레지스터 이 름은 인텔 기반 PC의 어셈블리언어 체계를 따른다 고 가정한다.)

COUNT = 5
mov al, COUNT
COUNT = 10
mov al, COUNT
COUNT = 100
mov al, COUNT

① 5       ② 10      ③ 100      ④ 115

(해석: ai = COUNT)

 

 

[관계연산자] 어셈블리 명령에서 관계연산자가 아닌 것은?

① NE     ② LT     ③ GQ     ④ EQ

 

 

[문자열 관련 명령어] 한 위치의 문자열을 다른 위치의 문자열과 비교하는 어셈블리어 명령은?

① REPE      ② SCAS      ③ CMPS      ④ MOVS

 

 

[입출력 및 인터럽트 관련 명령어] 어셈블리어에서 DOS나 BIOS 루틴을 호출하기 위해 사용하는 명령은?

① INT      ② TITLE      ③ INC      ④ REP

 

 

[주소지정방식(addressing mode)] 간접번지 지정방식을 나타내는 어셈블리 명령의 형태에 해당하는 것은?

① MOV AX, 1234H

② MOV DS, AX

③ MOV AX, [BA+DI+4]

④ MOV AX, AAA

 

 

[어셈블러(assembler)의 특징] 의사연산 테이블(pseudo operation table)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① 고정 데이터베이스로서 패스-1에서만 참조한다.

② 고정 데이터베이스로서 패스-1, 패스-2에서 참조한다.

③ 가변 데이터베이스로서 패스-1에서만 참조한다.

④ 가변 데이터베이스로서 패스-1, 패스-2에서 참조한다.

 

반응형